항온항습기 설치 조건은? 공,수 냉식 선택하자

항온항습기 설치 조건은? 공,수 냉식 선택하자

 

항온항습기를 사용하는 조건과 설치하는 조건에 따라서 공냉식 혹은 수냉식 중 하나를 선택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이 둘의 차이를 알아봐야겠죠?


공냉식은 실내기를 통해 항온항습을 하고 실외기가 압축기의 역할을 한다면, 수냉식은 실내기로 항온항습과 압축기 역할 두가지를 다 합니다. 그리고 냉각탑이 추가되있어요. 공냉식 특징은 실외기 응축기를 공기로 냉각을 시키는 Fin & Tube의 구조로 되어 있으며, 실내기와 실외기 간의 거리가 제한될 뿐 아니라 일반적인 냉방기와 같은 방식으로 설치가 됩니다. 하지만 수냉식은, 실내기 내 응축기로 물을 냉각시키는 구조로 되어 있으며, 실외기가 필요 없어 별도 냉매배관이 필요하지 않답니다.


공냉식 항온항습기의 장점으로는, 실외기에 압축기가 설치되어 있으므로 실내의 소음이 적은데요. 실내 크기가 작아 실내의 설치면이 적으며, 별도 장치가 필요 없기 때문에 경제적입니다. 설치 공사가 간편하지만 실내기와 실외기의 냉매배관 거리가 제한되며 겨울철에 사용하기 위해서는 응축온도의 제어가 필요합니다.


다음은 수냉식 항온항습기의 장단점을 알아볼게요. 압축기가 실내에 설치가 되어 있기 때문에 냉매 배간 길이에 별 다른 제한을 받지 않는데요. 또한 물을 냉각수로 사용하기 때문에 냉각효율이 공냉식 보다 10~15%가 우수합니다. 기존의 냉각탑 사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단점은, 압축기가 실내기에 장착되어 운전 중 실내 소음이 크며, 실내기 크기 및 중량이 클 뿐 아니라 설치 면적이 공냉식에 비해 큽니다.


냉각탑을 별도 사용해야 하고, 별도 펌프 설치나 냉각수 배관, 정기 공사와 같은 수배관 공사비가 발생하게 됩니다.